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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조명이 주황색인 이유

 

뇌를 채워줄 은덩어리 지식들 은근한 잡다한 지식입니다

일러스트를 이용해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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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조명이 주황색인 이유

다들 명절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물론 내일인 1월 27일은 설날의 대체공휴일이기 때문에

내일까지 쉬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제 슬슬 일상으로 돌아와야 하는 때입니다

 

고향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이동의 걱정이 크게 없지만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온 경우

혹은 서울이 고향이지만 지방으로 내려간 경우에는

부모님을 보기 위해서 먼거리를 이동해야합니다

 

도로를 달리다보면 터널을 한번쯤 지나게 됩니다

그럼 여기서 한번 생각해보죠

 

터널 조명의 색은 어떤 색이었나요?

 

 

우리나라는 산이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도로를 직선으로 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산을 둘러서 도로를 내거나

터널을 뚫어 산을 통과하곤 합니다

 

모든 터널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터널은 주황색 조명을 사용합니다

 

터널은 왜 주황색 조명을 사용하는 것일까요?

 

터널은 산을 뚫어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창문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환기에서 자유롭지 못하죠

 

터널은 많은 자동차가 왔다갔다 하는 곳이기 때문에

먼지와 매연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외부에서 빛도 들어오지 못하고 창문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터널 안은 아주 어둡습니다

 

그래서 조명을 달아 밝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터널의 조명은 이런 환경에서도 밝은 빛을 낼 수 있어야 합니다

 

빛은 파장이 길면 멀리까지 전달되기 때문에

파장이 가장 긴 빨간색 빛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빨간색은 눈에 피로를 쉽게 주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조명이 바로 나트륨등으로

파장이 590nm정도라 빨간색보다 눈이 덜피로하고

안개속에서도 빛을 멀리까지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장이 750nm인 빛이 빨간색이니까

590nm이라면 주황색 노란색 정도 되겠죠?

 

나트륨등은 파장이 590nm이기 때문에

주황색 빛을 띄게 됩니다

 

그래서 터널에 있는 조명은 대부분이 주황색인 것입니다

 

터널은 자동차가 많이 다니는 곳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공사를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조명의 수명이 다해 꺼져버리면 아주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명이 오래가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나트륨등은 일반 백열등보다 수명이 20배 이상 길고

전력 소모도 적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황색은 운전자들을 적당히 긴장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터널에 나트륨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황색 빛은 자동차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나타나는 빨간색 빛을

구분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나트륨등보다 더 효율이 좋고

브레이크 등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LED로 바뀌고 있습니다

 

터널처럼 사방이 막힌곳에서 운전을 하는 경우

3km 이상 달리게 되면 운전자의 집중력이 급격하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LED를 무지개색으로 배치해 운전자들이 지루해 하지 않고

계속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바꾸고 있다고 합니다

 

터널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트륨등에서 LED로 바뀌게 된다면

이런 교통사고의 수가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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