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밤에 양치를 하고 잤는데 아침에 입냄새가 심한 이유



냄새라는 말은 참 신기한 것 같습니다


냄새는 우리가 코로 맡을 수 있는 어떤 것을 말하는데

비슷한 단어로는 향기가 있죠


향기라는 단어는 좋은 냄새가 날 것 같지만

냄새라는 단어는 좋지 않은 냄새가 날 것 같은 느낌이 있죠




그래서 그런지

사람한테 나는 냄새는 전부 냄새라는 단어가 붙는 것 같네요

향수를 뿌려서 좋은 향기가 나는 경우를 제외하면 말이죠

(그런데 음식 냄새는...? 오잉?)


사람한테 나는 냄새중 가장 지독하다고 생각하는 냄새는 무엇인가요?

방귀냄새가 당연하게 1위를 차지할테니

제외하고 생각한다면

발냄새, 암내, 입냄새가 3대 악취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도 발냄새나 암내는

스스로가 얼마나 심한 냄새가 나는지 맡을 수도 있고 너무 괴롭기 때문에

그나마 관리가 빨리 됩니다


하지만 입냄새의 경우

엄청 심한 냄새가 나는 것이 아니라면

자신의 입냄새가 얼마나 지독한지 알 수 없습니다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급한경우 껌을 씹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가글을 하거나 양치를 합니다


그런데 저녁을 먹고 자기 전 분명 양치를 하고 잤는데

아침에 일어나면 입냄새가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는 무엇일까요?



입냄새는 간이나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겼을때 입냄새가 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입속에 있는 세균이 원인이 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입안에 살고 있는 세균들은 단백질을 분해하기 시작하죠

분해되는 과정에서 휘발성 황화합물이 나오는데

이것 때문에 지독한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입 안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부패를 했을 때

충치가 있을 때

술이나 커피를 마셨을 때

담배를 피웠을 때도 입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하지만 양치를 하게되면 이런 것들이 없어지기 때문에

입냄새가 나지 않아야 정상이지만

잠을 자는 동안에는 조금 다릅니다



입안에 살면서 입냄새를 유발하는 세균들은 혐기성으로

산소를 싫어합니다


침에는 산소가 포함되어있는데

침이 나오는 동안에는 이 세균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할 수 없죠


하지만 자는 동안에는 침의 분비가 줄어듭니다

그래서 이 세균들이 혀나 치아에 자리를 잡고 활발하게 활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밤에 양치를 하고 자더라도

아침에 입냄새가 나는 것이죠



우리는 잠을 자는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자기 전 먹었던 음식물들은 모두 소화가 되고

위는 공복상태가 되죠


그래서 위에서 분비된 가스가 역류하기 시작합니다

이것 때문에 입냄새가 나기도 하는 것이죠


아까도 말했지만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세균들은 산소를 싫어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하면

다시 침의 분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아침을 먹으면서 배도 채우게 되고

침도 더 활발하게 분비 되면서 자연스럽게 세균들이 죽고

입냄새가 사라지는 것이죠


양치를 잘 했는데 아침에 입냄새가 나는 것은

우리가 활동을 시작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할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양치를 잘 했는데도 입냄새가 정말 심하게 난다면

여러가지 질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을

하수구 냄새가 난다면 편도 결석을

달걀 썩는 냄새가 난다면 간 질환을

음식물 썩는 냄새가 난다면 소화불량을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콩팥에 문제가 있거나 무리한 다이어트가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