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내가 그럴줄 알았다고 말하는 사람은 진짜 그럴 줄 알았던 걸까

 

뇌를 채워줄 은덩어리 지식들 은근한 잡다한 지식입니다

일러스트를 이용해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은근한 잡다한 지식 가기(클릭)

 

진짜 알고 있었던 걸까

가지고 있던 물건을 떨어트렸더니
거 내가 그럴 줄 알았다

가지고 있던 주식이 폭락했더니
거 내가 그럴 줄 알았다

한 유명인이 문제를 일으켜 논란의 중심이 되자
거 내가 그럴 줄 알았다

그럴 줄 알았다면 진작 좀 말해주지

이처럼 어떤 일의 결과가 나온 뒤
마치 자신은 그 일의 결과를 예상했다는 것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행위를 사후 확신 편향 혹은 후견지명 효과라고 말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것을 통제감이라고 하죠

내가 발표에 참여했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
직접적인 통제와

면접을 보러갈 때 특정 속옷을 입고 가는 것 처럼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없지만
이렇게 행동하면 결과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
간접적인 통제가 있습니다


운동 경기를 볼 때 내가 보지 않는 행동은
결과에 어떤 영향도 줄 수 없지만

내가 보지 않아서 이겼다고 생각하는 것도
통제감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제감이 높을 경우 자존감도 높아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만족감, 행복감이 높아질 수 있고
정신적으로 더 건강할 수 있습니다

통제감이 낮을 경우 무기력하거나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통제감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
자신이 전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인데도 통제할 수 있다고 강하게 믿게 돼
주변에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사건
우연이나 랜덤으로 결정되는 사건까지
이해하고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것을 통제에 대한 착각이라고 하며
통제에 대한 착각으로 사후 확신 편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후 확신 편향에 빠지게 되면 우리의 뇌는
결과와 관련이 있는 부분은 더 기억하려고 하고
관련이 없는 부분은 잊어버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기억에 대한 왜곡이 발생해
내가 그 일에 대한 결과를 예상하고 있었다고 착각하게 만들죠

사실 결과가 이미 나온 상태에서 끼워 맞추기 식으로 말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임에도

이 모든 걸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내가 그럴 줄 알았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사후 확신 편향은 통제감 때문에 빠지는 현상으로
잘 빠지느냐 잘 빠지지 않느냐에 대한 차이만 있을 뿐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사람은 긍정적인 일보다 부정적인 일을 더 기억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후 확신 편향도 부정적인 결과일 때 더 쉽게 빠지게 되죠


부정적인 결과가 있을 때 내가 그럴 줄 알았다 라고 말하는 건
상대방에게 더 큰 좌절감과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결과만 보고 왜곡된 정보나 기억을 끄집어 내는 것보다
객관적인 정보나 데이터를 분석해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사후 확신 편향에 빠지지 않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